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보험의 종류 쉽게 알아보기

by 달빛의 꽃 2020. 6. 12.
반응형

 

 

 

보험의 종류 쉽게 알기 

 

안녕하세요. 달빛의 꽃입니다. 

 

●정부의 4대보험

정부에서 운영하는 의무보험이 4대보험은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. 

 

●국민연금

국민연금은 죽을때까지 연금이 지급되는 보험으로 돈없이  늙을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상품입니다.

국민연금 받기 위해서는 적어도 10년이상 가입을 유지해야 보험차익에 대한 이자 소득세 15%가 면제됩니다. 

 

●고용보험

고용보험은 실직이나 휴직등으로 소득이 없을때, 보험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.

재취업 및 능력 개발에 필요한 교육비등의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●건강보험

 국민 누구나 가입해야하는 보험으로 각종 병원비 의약품비등을 보조 지원해주는 보험입니다.

소득이 비례하여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며 필요에 의해 혜택을 지원할 수 있어 국가의 대표적인 복지제도이기도합니다.

미국에는 건강보험이 잘 안되어있어서 병원비가 너무 비싸서 많은사람들이 병원을 못가는분들이 너무 많습니다.  

우리는 건강보험때문에 병원비 걱정없이  부담없이 갈수 있어서 좋은 나라인것 같습니다.

●산재보험

직장에서 다치거나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각종  치료비와 사망보험금등을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.

각종 치료비와 사망보험금등을 보상해주는 보험을 입니다.

사업주가 잔액 부담하기 때문에 근로자에게 따로 부담되는 돈은 없는 사실입니다.

 

 

●생명보험

생명보험은 두가지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

넗은 의미로는 자연인을 대상으로 하여 사고나 재해를 보상해주고 좁은의미로는 피보험자인( 자연인) 이 사망하였을때 소정의 금액을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.

생명보험은 크게 사망 ,생존,혼합. 타인의 생명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 

●손해보험

손해보험이란 보험회사가 보험사고로 생길 피보험자의 재산상의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을 말합니다.

손해보험의 경우 피보험자가 실제 입은 만큼의 손해에 대한 보상만 받을 수 있습니다.

상법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상법에선 화재보험,운송보험.해상보험,책임보험,.자동차보험으로 책임보험을 규정합니다. 

 

 

 

●실손의료보험

일종 한도내에서 성형수술이나 정신질환등 특정 항목을 빼고는 거의 모든 병원비나 의료품비등을 광범위하게 보장하는 보험입니다. 

실제 발생한 비용을 보상해주기 때문에 여러상상품을 중복하여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.

다른 보험은 없어도 이 실손의료보험 하나만 있어도 병원비 걱정 없습니다. 

 

●질병보험

암, 뇌질환 등  특정한 병에 대한 진단이 확정되면 정해진 금액을 보상해주는 보험으로 상해보험의 경우 외부또는 우연적인 사고로 인해 신체에 문제가 생기거나 사망하게 되면 정해진 금액을 보상해 주는 상품입니다. 

반응형

댓글